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

차를 운행하다 나도 모르는 지역에서 가끔 실수를 하여 교통범칙금인 과태료를 물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교통범칙금과 과태료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.

 

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

내가 자주 다니는 길이나 우리 동네는 교통 신호와 길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, 모르는 지역을 가거나 오랜만에 고속화도로를 이용하는 경우 교통법규를 어길 수 도 있습니다. 이것은 교통법을 잘 몰라서일 수도 있지만, 우리나라 도로가 생가보다 어렵기에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현상 입니다.

 

저도 차 운전 시작하고 네비 보는법 익히는데 1년 우리나라 신기한 도로 익히는데 몇 년 걸린 것 같습니다. 그런데 그렇구실수 하면서 카메라가 발견하였거나 그렇지 않도라도 혹시나 내가 실수했던 적은 없나 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에서 교통범칙금 이나 과태료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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🚙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방법 

과태료 조회

 

교통범칙금이나 과태료를 조회하는 방법은 위와 같이 검색 엔진에서 과태료조회 를 하시면 '경찰청교통민원24' 가 나오는데 이곳에서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🚙 경찰청교통민원24 에서 조회 및 납부하기

 

앞에서 엔진오일이란 것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보았습니다. 이제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. 엔진오일의 교체 주기는 5,000 km 다 혹은 20,000 km 다 하고 여기저기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 있습니다. 그러나 정확한 정보로 판가름하기는 할 수 있을까요?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도 출처를 알 수 없는 경우도 많기에 확신을 하기 쉽지 않죠. 그래서 카센터 수리기사분께 여쭤봅니다만, 그 역시 장삿속에서 교체 하라고 하는건지 아닌지 알 수 없기는 마찬가지 인 것 같습니다. 

이럴 때 우리는 상식선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 해야 합니다. 즉, 자동차 회사에서 제공하는 설명서를 상기 해야 합니다. 아시겠지만, 자동차 설명서의 두께가 사실 책 한 권 되는 것을 다 아실 겁니다. 저도 차를 사면서 메뉴얼이 이렇게 두꺼우면 언제 다 읽으라는 거야? 하면서 그냥 던져뒀던 기억이 있는데요 사실 메뉴얼에 답이 있습니다. 잘 한번 생각해보면 뼛속까지 자본주의인 대기업에서 , 그것도 똑똑한 사람들이 모이고 , 인터넷에서 그렇게 욕을 먹으면서 원가절감에 목숨거는 대기업 연구원, 마케팅 직원들이 책 한권으로 만드는 설명서는 그냥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. 자동차를 보증해야 하는 입장에서 만드는 설명서 법적으로 효력이 있을 뿐더러 이 모든 내용이 회사에서 책임질 수 있는 수치들로 최대한 보수적으로 적어놓은것이 메뉴얼 입니다. 그래서 설명서에 씌인대로 , 즉 직접 설계하고 테스트하고 만든 사람이 알려주는 바를 따르는 것이좋습니다. 첨언한다면, 메뉴얼대로 하지 않았을 경우 나의 책임으로 전가가 될 수 있다는 거죠. 그래서 메뉴얼을 읽어봐야 하며 그에 적힌대로 관리해야 한다는 것을 꼭 아셔야 합니다.

 

그러한 뷰에서 생각했을 때, 아래와 같이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2가지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.

주행 거리에 따른 교체 주기 : 15,000 km

 

 

 

 

 

미납과태료(개인) 화면

① 조회 : 페이지갯수로 미납과태료 목록을 조회 할 수있습니다.

② 미납과태료 납부하기 : 버튼을 클릭하면 납부방법 선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③ 범칙금전환 : 과태료에서 범칙금으로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.

④ 엑셀저장 : 조회된 목록을 엑셀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

⑤ 상세보기 : 클릭하면 해당 목록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 

기간에 따른 교체 주기 : 12개월 (1년)

 

 

납부방법선택 화면

① 체크박스 선택 : 납부할 과태료를 체크 박스로 선택합니다.

② 가상계좌 : 체크박스에 선택 된 과태료에 대해 신한은행 가상계좌를 재부여하는 기능입니다.

③ 납부하기 : 이파인에서 금융결제원 인터넷지로의 결제팝업창을 연계하여 납부 처리하는 기능입니다.

 

 

 

다른 교체 주기를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. 현대자동차의 설명서에 따르면 엔진오일은 1만 5천기로 마다 교환해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만, 기간에 따른 교체주기도 언급되어 있는 거을 알 수 있습니다. 12개월 마다 교체하라고 나와 있습니다. 이렇게 명쾌하게 교체 주기에 대해서도 나와있으니 더이상 카더라 같은 소리에 신경을 쓸 이유가 없겠습니다. 

다만, 위 주기는 CN7 아반떼 신형(2020) 기준 설명서에 나온 내용을 참고한 내용으로 더욱 중요한 것은 본인의 차 설명서를 꼭 확인하셔서 설명서대로 적용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 입니다.

엔진오일의 규격

가상계좌 화면

① 선택 된 과태료를 묶어서 해당 가상계좌를 부여해줍니다.

 

한국은 주로 가솔린으로써 ACEA 규격, 디젤로써 API / ACEA 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 미국이나 일본의 가솔린엔진에서는 ILSAC 규격을 사용합니다. 규격으로써는 여러가지 규격이 존재합니다.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규격또한 약간씩 달라지고 새로운 규격이 나오기도 합니다. 

일반적으로 ACEA A3/A4/A5 규격 같은 Full SAPS 규격을 요구하는 것은 가솔린터보 차량이나 유럽제 가솔린 챠량에서 많이 사용되는 규격 입니다. 이는 오일에 가장 긴 수명과 내마모성을 요구하고 있는 규격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.

 

엔진오일의 점도

 

미납과태료 상세 화면

① 무인단속이미지보이기 : 무인단속 이미지가 존재할 경우 해당무인단속의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.

② 이차원바코드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: 통지서출력시 문서위변조 방지를 위한 2차원 바코드 출력을 하기 위해 설치합니다.

③ 통지서출력 : 클릭하면 OZ report tool 을 이용한 통지서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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